편집 : 2018.5.18 금 15:41
 
호수별기사  기사모아보기 안내데스크
> 뉴스 > 자치/행정
     
6·13 지방선거 공천 역풍 불까?
[515호] 2018년 05월 04일 (금) 이춘성 기자 yanews@hanmail.net

민주평화당 군수 후보에 박소영, 김철호 의원 무소속 출마 선언
더불어민주당 김연일 의원 가처분 신청 수용여부 오는 8일 결정

민주평화당은 지난 4월 30일 영암군수 후보에 박소영 전 목포부시장 직무대리를 공천했다. 이에 공천을 신청했던 김철호 영암군의원은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신청했다 탈락한 김연일 전남도의원이 광주지법 목포지원에 낸 공천무효 가처분 신청 수용 여부가 오는 5월 8일 결정된다. 김 의원은 이를 계기로 재경선 참여 또는 무소속 출마 여부 등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6·13 지방선거가 오늘(5월 4일)로 40일여 앞으로 다가왔음에도 공천 후유증으로 인한 대결구도 확정이 지연되거나 다자구도로 돌변하면서 ‘공천 역풍’이 현실화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민주평화당 전남도당은 그동안 영암군수 후보 공천을 신청한 김철호 영암군의원과 박소영 전 목포부시장 직무대리 등 2명에 대해 전략공천 또는 경선 등을 저울질한 끝에 별도의 경선 절차 없이 박 후보를 공천했다.
삼호읍 용당리 출생인 박 후보는 삼호읍사무소 여성 공채 1호로 첫 발령을 받아 3년간 근무한 뒤, 목포시로 옮겨 회계과장, 관광기획과장, 상하수도사업단장, 안전행정복지국장, 기획관리국장, 부시장 직무대행 등을 역임했다. 박 후보는 “그간의 공직경험을 통해 배우고 익힌 지식과 노하우를 영암 발전을 위해 아낌없이 쏟아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 후보 공천에 대해 김철호 영암군의원은 당의 결정을 강력 성토하며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민주평화당은 그동안 분당과 창당 등 우여곡절을 겪는 과정에서 당원들의 힘과 노력으로 어려움을 극복한 만큼 당에 대한 기여도 등을 감안해 전략공천 할 것처럼 했다가 하루아침에 이를 뒤집고 경선을 하느니 하며 오락가락했다”면서, “경선과 관련해서도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의한 역 선택 등 공정성을 저해하는 요소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2천명의 안심번호 휴대전화 여론조사를 해달라고 요구했으나 시간이 없다면서 무려 2주일이상 끌다가 공천에서 배제시켰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에 “직접 군민들의 의사를 묻겠다”며 탈당과 함께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전동평 군수를 공천한 더불어민주당은 김연일 전남도의원이 낸 공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수용될 경우 경선을 다시 실시해야 할 상황이다. 김 의원은 이럴 경우 '100% 일반 여론조사 경선 방식'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져 받아들여질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특히 김 의원은 공천 탈락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때 당시 전동평 후보가 사용했던 영암읍 오거리 사무실을 임대해놓고 여론조사경선에 적극 대비하고 있다. 또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무소속 출마도 검토한다는 계획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김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의 공천과 관련해 "상대편(전동평 군수 쪽)은 '적합도 조사'를 사전에 인지하고 지지를 호소하기까지 한 반면 우리는 조사 자체를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고 주장하며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했고, 기각되자 곧바로 광주지방법원 목포지원에 공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상태다.
이처럼 민주평화당과 더불어민주당이 똑같이 심각한 공천 후유증을 겪으면서 선거과정에서 역풍으로 작용하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군민들은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공천 신청자들이 몰려들고 있는 상황이고, 민주평화당은 사실상 광주·전남지역에서 더불어민주당을 견제할 유일한 정당인 점에서, 두 당 모두 정정당당한 경선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당연한 도리임에도 결과적으로 공천을 놓고 잡음이 이어지고 있는데 대해 매우 비판적인 입장이기 때문이다.
또 공천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김철호 의원은 “김연일 의원을 포함해 무소속으로 뛰고 있는 박성호 후보와의 연대 가능성도 열어놓겠다”고 밝혀, 앞으로 본격적인 입후보자 등록 등의 절차에 따라 형성될 선거구도에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춘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영암군민신문(http://www.yanews.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6·13 지방선거·재선거 이모저모
영암읍 유병견·김영자씨 외아들
블랙야크 나주점
"애들아, 가자 go∼놀자 go∼"
덕진면 운암지구 지적재조사사업 완료
목재제품 품질단속 실시
세계 최초 LNG연료 추진시스템 대형...
"호남의 새로운 100년을 여는 인물...
조선업 불황 여파 여전히 심각
5월 한 달간 AI 취약 대상 일제점...
청소년보호정책

전남 영암군 영암읍 열무정로 12-1| TEL 061-473-2527
상 호 : 영암군민신문 | 등록번호:전남 다 00246 | 발행인·편집인 : 문 태 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 태 환
Copyright 2007 영암군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y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