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8.12.14 금 16:07
 
호수별기사  기사모아보기 안내데스크
> 뉴스 > 오피니언
     
지역발전 새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533호] 2018년 09월 21일 (금)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배용태
영암 시종면 출신
전 전남도 행정부지사
목포대 교수
행정학박사 
'일년 삼백육십오일 더도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로 불리는 추석명절이다.
추석(秋夕)을 글자대로 풀이하면 가을 저녁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다. 달이 유난히 밝은 명절이 추석인 것이다. 기(氣)가 충만한 세계적인 월출산 보름달의 기운으로 군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사하는, 모두가 행복해하는 보람찬 명절이 되기를 진실로 소망한다.
현 시대 가장 세계적 창의적 CEO는 아마도 스티브 잡스일 것이다. 그가 미국 애플사의 대표시절 스마트폰을 통해 일으킨 혁신의 아이콘은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수많은 애플 마니아를 탄생시켰다. 도대체 무엇이 오늘의 애플신화를 만들어 냈을까? 과연 애플의 성공 법칙은 무엇인가?
스티스잡스는 미국 스탠포드대학 졸업식 초청 연설에서 젊은이들에게 경영 성공철학을 밝혔다. "다르게 생각하라(think different), 계속 갈망하라(stay hungry), 계속 전진하라(be foolish)'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 한때 굴지의 기업을 일으켜 세운 어떤 국내 기업가가 이 땅의 젊은이들에게 들려주었던 말이다. 세계는 넓고 가보지 않은 길도 있고 새로운 시장도 많다. 열심을 다해 노력하면 해내지 못할 일이 없다. 새로운 길을 용기 있게 개척해 나갈 것을 주문하고 있다.
창조적 아이디어 발굴과 추진이 지역발전의 최고 견인차가 되는 세상이다. 강원도 화천의 산천어 축제는 대한민국의 대표축제이다. 미국 CNN이 선정한 겨울을 파는 세계 7대 불가사의, 세계4대 겨울 축제라는 호평을 받는 축제이다. 인구 2만5천의 작은 군을 세계에 각인시켜 매년 1월 150여만명의 관광객이 이곳을 찾아오도록 하고 있다. 정말 따뜻한 겨울을 만들어 가고 있다. 겨울, 매서운 추위로 꽁꽁 얼어버린 화천천 위에 얼음구멍을 뚫고 1급수에 산다는 산천어를 낚는 얼음낚시 놀이를 판매 한다는 단순한 아이디어 하나로 이렇게 성공을 거둔 것이다.
지방자치시대, 지역발전이 곧 국가발전의 원동력이고 지역발전은 지역민과 지방자치단체의 역량과 노력에 달려있다. 전국의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자치라는 이름아래 좀 더 잘사는 지역 행복한 도시 건설을 목표로 무한의 경쟁을 펼치고 있다.
현재의 어려운 지역여건을 극복하고 조금이라도 지역경제와 지역공동체에 활력을 불어넣을 방법은 무엇일까?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어떤 것일까? 결론은 자명하다.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지역을 책임지고 있는 각 주체들이 타 지역과 다른 비교우위 경쟁자원을 적극 발굴하고 독자적인 창의성과 열정적 노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독특한 아이템과 프로젝트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최소한 넘버원(number one)은 아니더라도 온리원(only one)을 지향하는 혁신형(innovator) 사업을 만들어 가야 새로운 발전의 길이 열린다.
지정학적 환경 변화와 산업 트랜드 변모를 잘 활용하고 지역의 발전 에너지를 한데 모아야 한다. 그리고 다른 지역이 격은 시행착오의 경험을 거울삼아 새로운 우리만의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한다면 가장 효과적인 지역개발을 도모할 수 있다.
영암군민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영암군민신문(http://www.yanews.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영암군의회 김기천 의원 '5분 발언'...
영암농협
'2019년 영암 관광' 한 단계 더...
폭증하는 동·식물관련시설 건축인허가 ...
영암 금호농장 이행도 대표
전동평 군수 시정연설로 본 2019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 5천266억원 편...
금정농협 김주영 조합장
내년 상·하수도 요금 9.5%·72....
서울 달메회 송년모임 개최
청소년보호정책

전남 영암군 영암읍 열무정로 12-1| TEL 061-473-2527
상 호 : 영암군민신문 | 등록번호:전남 다 00246 | 발행인·편집인 : 문 태 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 태 환
Copyright 2007 영암군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y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