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 고교생들 '청년상인 창업점포' 활성화방안 내놓다
영암 고교생들 '청년상인 창업점포' 활성화방안 내놓다
  • 이승범 기자
  • 승인 2018.11.30 10:45
  • 호수 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암고·영암여고 학생들, 공동설문조사 및 타 지역 모범사례 분석해 대안제시

지난해 '축제 및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제시 이어 영암읍 활성화 돌파구 기대

영암고와 영암여고생들이 참여한 '청년상인 창업점포 활성화 방안 토론회 및 품평회'가 지난 11월 23일 군청 왕인실에서 열려 주목을 끌었다.
'청년상인 창업점포'가 청년층을 비롯한 거주인구의 지속적 감소와 영암읍 중심지의 경기침체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고, 지역사회의 미래 주역인 고교생들이 직접 참여해 활성화 방안을 찾아 나섰기 때문이다.
군이 주관하고 영암고(교장 김명현)와 영암여고(교장 최세영)가 주최했으며, 전남환경산업진흥원(원장 안연순)이 후원한 이날 행사에는 황인섭 부군수와 김기천 영암군의원, 조갑수 투자경제과장을 비롯해 남녀 고교생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군의 청년상인 창업점포 사업경과 보고에 이어 영암여고 김유진(2년)양은 '청년 창업점포 관련 영암고·영암여고 공동설문조사 결과' 발표에 나섰다.
김양은 조사결과 청년점포에 대해 '잘 모르거나 전혀 모른다'는 응답이 54.1%로 나타났고, 영암읍에 청년 창업점포가 들어설 예정이라는 사실에 대해서도 '들은 적 없다'는 응답이 59.1%로 나타나, 적극적인 홍보가 절실함을 강조했다. 또 청년 창업점포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요소로 ▲지역민의 관심(50%), ▲군의 지속적인 노력과 지원(33.3%), ▲청년창업가의 열정(12.0%), ▲새로운 생각(기타 4.4%) 등을 꼽았다. 청년 창업점포와 지역상권이 함께 성장하는 방안으로 쿠폰제(33.9%), 사은품 지급(23.1%), 반상회 활성화와 영수증 할인제(14.3%), 벼룩시장 운영(13.2%) 등을 꼽기도 했다.
영암고 박지훈(2년)군은 '청년 창업점포 다른 지역 모범 사례 분석'을 통해 광주 송정리 1913 시장과 수원 영동시장의 '28청춘몰' 등을 방문해 이들 시장이 성공한 요인을 탐색한 결과를 발표했다. 박군은 성공사례로 본 시사점으로 인테리어와 송정의 경우 노랑, 영동의 경우 쉼터 등 시장만의 독특한 이미지, 색깔 있고 다채로운 점포 구성, 초기 지자체 등의 적극적인 홍보와 지원 등을 꼽았다.
이어 영암여고 이다은(2년)양은 '청년 창업점포의 활성화 방안', 영암고 신세현(2년)군은 '영암 청년 창업점포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관한 주제발표를 했다. 이양은 목포와 여수의 청년점포 운영실태 분석을 토대로 영암의 창업점포 활성화를 위해서는 창업주의 노력과 열정, 군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지역민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신군은 영암 창업점포가 유동인구가 많지 않고, 대중적 아이템이 빈약하며, 문제나 갈등 중재기구 부재, 교통불편 등의 한계를 안고 있다며, 이의 극복을 위해서는 군의 관심과 지원, 참신한 홍보, 군민과 영암학생들의 관심과 애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황인섭 부군수는 격려사를 통해 "청년상인 창업지원 사업은 침체되어가는 전통시장에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어 새로운 고객을 유인하는데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면서, "무엇보다 영암의 청소년들이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있어 매우 희망적이다"고 말했다.
영암읍 동무리 72번지(영암5일시장 주변)에 조성될 청년상인 창업점포 조성사업은 7억6천만원(국비 3억, 군비 4억6천)의 사업비를 들여 2018년 2월 착수해 2019년 2월 완공예정이며, 청년상인 창업점포 10실, 공용공간, 청년 일자리 북 카페 등이 만들어진다. 전남환경산업진흥원은 만15세에서 만39세까지의 청년 창업점포 입점예정자 공모에 나서 지난 9월 20일 커피땅콩빵(대표 이현진) 등 10개 업체를 선발했으며, 2019년 2월 입점과 함께 개관식을 가질 계획이다. 
한편 영암고·영암여고생들은 지난해 7월에도 '청소년이 본 영암발전-축제·전통시장 조사발표회'를 열어 주목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