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영암군 신규시책 살펴보니
2021년 영암군 신규시책 살펴보니
  • 영암군민신문
  • 승인 2020.10.16 14:26
  • 호수 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주도형 마을관광축제 전문가 육성, 전입장려 지원시책 추진

관광숙박시설 통합예약시스템 구축, 숲속 웰니스 체험시설 설치

사진으로 본 영암군 역사 자료집 발간 영암안심귀가시스템 구축

군은 최근 '2021년 신규시책 및 군정 주요업무보고회'를 열고 군정 발전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 교환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고 군정 발전의 추진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주민 생활안전, 취약계층 복지, 지역경제 활성화 시책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신규시책(76건)과 군정 주요사업(241건) 등 총 317건의 핵심사업의 실현가능성과 효과성 등을 검토하기 위해 열렸다. 군은 보고된 사업들에 대해 조정 과정을 거친 뒤 부서별로 사업을 확정하고 중앙부처 및 전남도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사업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제시된 내년도 주요 신규시책사업을 살펴봤다. <편집자註>

■ 영암군 종합발전계획 수립 =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년)과 제4차 전라남도종합계획(2021∼2040년)에서 제시하는 정책방향에 영암군의 여건과 잠재력을 반영한 계획을 수립하고, 최근 급격한 사회환경과 제반 정부정책 등의 여건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종합적인 청사진을 마련하게 된다.
■ 전입장려지원시책 추진 =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따른 지역경제의 쇠퇴 및 지역소멸위기가 대두되고 있어 영암군으로의 전입을 유도해 인구증가에 기여하도록 신규 전입 장려사업을 추가해 인구증가시책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려는 목적이다. 2인 이상 전입세대에 전입장려금(영암사랑상품권 20만원 연간 1천가구)을 지급하고 군민 혼인신고 시 결혼장려금 500만원(신고시 200만원, 1년 후 100만원, 2년 후 200만원 연간 200쌍)을 지급한다. 또 영암군 거주 세대 자녀 초등학교 입학 시 입학축하금(영암사랑상품권 20만원 연간 400명)을 지원한다.
■ 영암군 청년 월세지원 = 관내 거주하는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여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청년이 살기좋은 여건을 조성하려는 취지다. 지원대상은 신청일 기준 관내 월세 거주 청년(만19세~49세 이하) 1인 가구로, 지원기준은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120% 이하인 자(건강보험료 기준)와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 및 월세 60만원 이하 민간 월세 거주 무주택자에게 월 10만원의 월세를 최대 1년간 지원한다.
■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 확대 = 영암군에 주소를 두고 국가보훈처에 등록된 만 65세 이상 국가보훈대상자와 그 유족에게 명예수당 및 명절위로금을 지급한다.보훈(참전) 명예수당 지급조건이 영암군에 주민등록을 1년이상 둔 자로 한정됨에 따라 타 지역에서 전입한 유공자의 경우 이를 지급받지 못해 타 시·군과의 형평성 등으로 잦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고, 민족 고유의 명절(설, 추석)에 고령의 보훈대상자를 위문하려는 취지다.
■ 경로당 안마용 기기 렌탈 지원 = 경로당 이용 어르신의 경우 고령으로 안마기기에 대한 수요가 많으나 고비용으로 인해 직접 구매나 이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또 마을경로당에 안마기기 구입을 지원할 경우 사용법 미숙 및 잦은 고장으로 수리가 필요하나 A/S업체가 멀리 있거나 고비용 발생 등으로 방치되는 사례 증가함에 따라 입찰계약을 통해 안마기 렌탈 지원에 나선다.
■ 버스승강장 태양광 야간조명등 설치 = 야간조명이 없는 버스승강장 이용객들의 불편민원이 제기되고 있고, 야간에 버스 이용 시 어두운 승강장에 대한 반감 및 안전성 취약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억4천400만원의 예산을 투입 버스승강장 80개소에 태양광 야간 LED를 설치한다.
■ 영암군 직원 장례서비스 지원사업 = 직원 및 가족 장례 발생 시 심적 부담 완화 및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도모하고, 편리한 장례 진행을 통한 직원 복지 증진 및 사기진작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다.
■ 지방세 체납액 CMS 분납 자동이체 서비스 = 수년간 장기체납으로 인해 징수가 어려웠던 생계형 체납자들에게 CMS 분납 신청을 유도함으로써 채권(예금,매출채권 등) 압류를 유예해 생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체납액 수납자료를 확인해야 하는 등 사후관리에 행정력이 낭비되는 비효율적인 행정여건을 개선하려는 취지다.
■ 주민주도형 마을관광축제 전문가 육성 = 주민이 자원을 발굴해 직접 기획·운영하는 지역 축제 전문가를 집중 육성하고, 지역 문화예술 단체 참여프로그램 등 개발 능력 배양을 통해 소규모 축제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려는 취지다. 마을관광축제 대표 등 25명을 대상으로 전문 인력양성기관의 이론교육과 현장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마을단위 관광축제 전문가를 양성해 축제의 기획 및 관리를 체계화하게 된다.
■ 관광숙박시설 통합예약시스템 구축 = 관내 관광숙박시설 대부분이 소규모로 개인이 운영하는 곳들이어서 예약홈페이지 운영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관광객들이 숙박시설 정보를 한 눈에 비교하고 검색해 예약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 비대면 스마트 관광을 위한 모바일앱 구축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개인이나 가족 단위의 관광 선호에 따라 스마트폰을 통해 비대면 관광정보를 얻을 수 있는 모바일 앱 개발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온라인 기반의 비대면 언택트 관광을 위한 QR코드 기반 관광지 해설 콘텐츠를 개발할 계획이다. 스마트 개별 관광으로 코로나19로 위축되어 있는 관광시장을 활성화하고,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항공 및 육상 VR로 안내해 여행지에 대한 흥미도 유발하게 된다.
■ 영암여행 온라인 사진·영상 공모전 =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관광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향후 보복소비의 첫 번째 타깃이 될 국내여행 수요증대에 대비해 온라인상 여행 사진·영상 공모전을 개최함으로서 국내여행지로써 영암군의 인지도를 제고하려는 취지다.
■ 홈쇼핑 활용 관광상품 판로 개척 = 영암군,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 GS홈쇼핑 등과 협업으로 1박2일 관광상품 개발 및 GS 홈쇼핑을 통한 관광상품 판매로 수도권 관광객을 유치한다.
■ 영암 숲속 웰니스 체험시설 설치 = 영암읍 교동리 113번지 일원에 월출산의 주변 여건과 자연친화적인 공간을 활용해 체험형 관광시설을 조성, 지속가능한 관광상품으로 개발한다. 국민여가캠핑장과 연계한 힐링, 명상, 어드벤처 체험시설 조성으로 수려한 자연환경을 활용하해가족단위 이용률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 도서관 무선인식(RFID)시스템 도입 = 코로나19로 인해 자료 이용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타 도서관과의 자료관리 호환이 되는 무선인식 자료관리 시스템을 도입, 자료 이용 불편 해소 및 업무 효율성 제고에 나선다.
■ 오디오북 시스템 구축 = 독서문화기반시설이 부족한 미암면 인근 주민들에게 스마트폰을 활용한 귀로 듣는 독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비접촉 정보 접근을 위한 온라인 학습용 교과서 탑재로 청소년들의 지식정보 접근성도 확대한다.
■ 군정소식 SNS '氣찬 영암뉴스' 운영 = 국내 모바일 메신저 점유율이 높은 카카오톡을 활용해 군민과 소통·공감 창구를 마련한다. 유익한 군정소식 정기 발송 및 긴급 뉴스 신속 발송체계도 구축한다.
■ 사진으로 본 영암군 역사 자료집 발간 = 영암군의 역사 및 문화, 발자취, 미래비전 등을 사진자료집으로 엮어 기관·단체 등에 비치 및 자료로 보존한다.
■ 영암군민속씨름단 팬클럽 운영 = 영암군민속씨름단 팬클럽 운영을 통해 군민과 씨름단이 함께하는 씨름의 메카 분위기를 조성한다.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군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군민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로 선수 사기진작 및 우수한 성적을 거두겠다는 취지다.
■ 영암 월출산배 전국 대학 야구대회 개최 = 대규모 선수단, 스카우터, 관람객 등의 체류기간이 발생하는 전국 규모 야구대회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 가정위탁아동 자격증 취득비 지원 =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가정위탁아동 중 고등학교 및 대학교 재학생에게 취업 및 자립준비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가계 부담을 완화한다.
■ 월출산 GREEN뉴딜 팜 단지조성 = 영암읍과 군서면 일원에 내년부터 3개년 사업으로 유·무형 자원형, 제조가공형, 체험관광형으로 그린 팜을 조성한다. 경관작물 재배로 농업인의 안정적인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주변 유무형 자원과 경관단지를 어우르는 그린뉴딜 농업화를 꾀하려는 것이다.
■ 청정마을 조성 축사 이전비 지원 = '영암군 가축사육제한구역에 관한 조례' 시행 전(2012년 2월 2일 이전) 마을 내 지어진 축사에서 발생하는 가축분뇨 악취로 인한 주민 환경권 침해 및 민원 발생을 해소하기 위해 5호 이상의 인가로부터 50m이내의 축사 이전비용을 지원한다.
■ 영암 안심귀가시스템(안심이) 구축 = 영암군 전 지역에 설치되어 있는 CCTV↔관제센터 간에 스마트폰 앱(APP)으로 연결, 범죄취약계층(여성, 아동, 치매노인) 등의 위급상황 시 신속하게 대응한다.
■ 시종면 둔치주차장 침수위험 신속알림시스템 설치 = 시종면 만수리 808-1번지 둔치주차장에 차량번호 인식기, 차량출입 차단기, CCTV, 운영서버 등을 설치해 주차장관리를 디지털화해 효율적 재난예방 및 대응시스템을 마련한다. 특히 차량 침수위험 발생 시 신속한 알림으로 차량 이동의 골든타임을 확보한다.
■ 하정웅미술관 실감콘텐츠 제작 및 활용 = 하정웅미술관의 소장품에 대해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 효율적 보존 관리에 나선다. 또 창작교육관의 차별화된 예술 체험프로그램도 개발한다. 
■ 도기 박물관 온라인 전시관 구축 = 언택트 시대를 대비한 온라인 VR전시콘텐츠 제작을 통해 온라인 전시관을 구축, 전시정보 제공을 다각화하게 된다.
■ 경로당 클린서비스 제공 및 스마트 방역시스템 구축 =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 제공을 위해 순회 클린 서비스를 제공,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장한다. 영암지역자활센터 '깔끔이 청소사업단'과 연계해 영암읍내 등록경로당 50개소를 대상으로 연2회 실시한다. 도 영암읍 경로당과 복지회관에 대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체온측정 및 손소독기 설치로 어르신들에게 안전한 환경도 제공한다.
■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도우미 운영 = 삼호읍 일원에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도우미(2명)를 운영해 생활쓰레기 주요 배출장소에 쓰레기 불법투기 방지 및 계도 활동을 통한 깨끗한 시가지 조성에 나선다. 또 생활쓰레기 및 재활용품의 올바른 분리배출 홍보로 폐자원의 재활용도 촉진한다. 
■ 소소한 행복추구를 위한 이동빨래방 운영 = 관내 11개 읍·면을 순회하며 대형 빨래(이불, 담요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에 세탁서비스를 제공한다.
■ 겨울철 대비 버스정류장 탄소 발열의자 설치 = 영암 관내 유동인구가 많은 버스정류장을 선정해 겨울철에 따뜻하게 기다릴 수 있는 탄소 발열의자를 설치한다.
■ 서호면 구절초 꽃단지 조성 = 서호면 은적산 등산로 입구 및 선사주거지 주변에 구절초 꽃단지를 조성한다.
■ 장애물 없는 열린 관광지 조성 = 미암면 기찬자연휴양림 및 탐방로 구간을 사회적약자들이 관광지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장애물이 없는 열린 관광 환경으로 조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