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토양검정 활용하세요”

군, 읍면 농업인상담소 의뢰 친환경농업 실천 당부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2013년 05월 24일(금) 11:15
군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영농비용 절감과 친환경농업 실천을 위해 친환경인증 예정지 2천점, 직불제 대상농지와 개량제 살포지 각각 1천500점 등 총 5천점의 토양검정계획을 수립하고 농가에 토양검정과 비료사용처방서를 적극 활용할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토양검정은 작물생육에 영향을 주는 토양산도(pH), 유기물함량, 유효인산, 전기전도도(EC), 치환성양이온(칼륨, 칼슘, 마그네슘), 유효규산 등 8개 항목을 검정하는 것으로, 희망하는 농경지 토양을 채취해 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하면 무료로 검정 받을 수 있다. 또 분석된 토양검정결과를 토대로 불필요한 비료의 사용을 줄이고 작물에 꼭 필요한 양분을 선택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특히 검정결과를 통해 토양개량제 살포를 위한 마을별 석회, 규산 시용 기준량 등을 산출, 토양개량제 살포 적정량을 추천해 농업경영비를 절감시키는 등 정부정책에도 일조하고 있다.
검정을 희망하는 농가에서는 작물을 재배하기 전이나 작물재배가 끝난 후 한 필지당 3곳 이상의 지점을 정해 겉흙을 1∼2cm 걷어낸 후 흙을 채취, 그늘에 말려 골고루 섞어 500g 정도 담아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거나 해당 읍면 농업인상담소에 의뢰하면 무료토양검정을 받을 수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땅을 제대로 알고 작물을 재배하기 위한 토양검사는 친환경농업의 필수조건으로 토양을 진단하고 알맞은 비료량을 추천함으로써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는 데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www.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yanews.net/article.php?aid=1137073668
프린트 시간 : 2025년 08월 29일 08:3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