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물놀이 안전수칙 준수부터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2011년 07월 22일(금) 11:48
영암소방서는 여름철 물놀이 사고예방활동 강화를 위해 하천변, 저수지 등 물놀이 취약지역을 지정 관리하고 있다.
소방방재청이 발표한 10대 물놀이 안전 수칙은 아래와 같다.
▲수영을 하기 전에는 손, 발 등의 경련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고 구명조끼를 착용한다.▲물에 처음 들어가기 전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다리, 팔, 얼굴, 가슴 등의 순서) 물을 적신 후 들어간다.▲수영도중 몸에 소름이 돋고 피부가 당겨질 때에는 몸을 따뜻하게 감싸고 휴식을 취한다. 특히, 이 경우 다리에 쥐가 나거나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 상당히 위험한 경우가 많으므로 각별히 주의한다.▲물의 깊이는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깊어지는 곳은 특히 위험하다.▲구조경험이 없는 사람은 안전구조 이전에 무모한 구조를 삼가해야 한다.▲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즉시 119에 신고) 구조에 자신이 없으면 함부로 물속에 뛰어들지 않는다.▲수영에 자신이 있더라도 가급적 주위의 물건들(튜브, 스티로폼, 장대 등)을 이용한 안전구조를 한다.▲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때나, 몹시 배가 고프거나 식사 후에는 수영을 하지 않는다.▲자신의 수영능력을 과신하여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장시간 계속 수영하지 않으며, 호수나 강에서는 혼자 수영하지 않는다.
즐거운 물놀이 안전관리대책은 ‘스스로 물놀이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이 되도록 우리 모두 노력하자./김종성(영암소방서 소방사)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www.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yanews.net/article.php?aid=782315940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02일 22:2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