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살림 늘리기 총력전 ‘주목’

인구·기업유치 중점, 6개 분야 45개 실천과제 적극 추진

편집국장 기자 yanews@hanmail.net
2011년 09월 30일(금) 09:20
현대삼호중 협력업체에 인센티브 ‘7만 영암 만들기’ 매진
과제 대부분 ‘구체적’…추진상황도 매월 점검 성과에 관심
영암군이 지역공동체와 함께 ‘지역살림 늘리기’에 총력전을 펼치고 나서 주목받고 있다.
기업유치, 인구 늘리기, 유동인구확대, 재정확충, 교육여건개선 등 지역이 안고 있는 현안이 총망라되어 있는데다, 그 실현을 위한 45개의 구체적인 실천과제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향후 어떤 실적을 일궈내느냐에 군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 주요내용은
기업유치와 인구 늘리기에 중점이 두어진 ‘지역살림 늘리기’는 기업유치, 인구증가, 인구유입여건개선, 유동인구확대, 지방재정확충, 지방교육육성 등 6개 분야로 나누어 분야별로 모두 45개 실천과제를 담고 있다. 실천과제인 만큼 매우 구체적이고 담당부서까지 정해져 있다.
기업유치의 경우 기업하기 좋은 영암 만들기, 영암농공(특화)단지조성, 미암일반산단조성, 삼호용당산단조성, 기업보유 부동산 고충해소 등이 과제로 들어 있고, 인구증가의 경우 군 산하 공직자 가족 주소 이전, 인구 7만 영암 만들기, 귀농·귀촌유치, 일자리창출, 기업체 근로자 관내주소 이전, 출산장려지원 등이 담겨 있다.
인구증가를 위한 유입여건개선에는 저소득층 영구임대주택단지 조성, 근로자복지회관 건립, 삼호읍 및 학산면 소재지종합개발, 동계지구 은퇴자마을과 전원 및 행복마을 조성, 대단위 주택단지 조성, 의료시설 확충 및 전문의 영입, 건강한 임산부 관리 등의 시책이 추진 중이다. 유동인구확대를 위해서는 자연색 문화체험관 건립, 곤충자원소득자원육성, 가축시장개설 등을 담았다.
이밖에 지방재정확충을 위해서는 체납액 일소, 세무조사 기능 전문화와 세외수입 확충 등 4개 과제를, 지방교육육성을 위해서는 장학재단 활성화, 어린이 다문화 도서관 건립 등 6가지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 어떻게 추진하나
인구증가분야 실천과제인 ‘7만 영암 만들기’의 경우 현재 1차로 삼호4차아파트 입주자들을 대상으로 주민등록 전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1일 현재 입주인구 3천400명 가운데 영암에 주민등록한 인구는 고작 1천402명뿐이기 때문이다.
입주자 대부분이 현대삼호중 사내 협력업체 임직원임을 감안해 군은 사내 협력업체 협의회 임원간담회를 갖고 전입을 설득하고 있다.
특히 소속 임직원의 주민등록이 90% 이상 전입 업체에게는 2011년을 기준으로 3년간 지방세무조사를 유예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10,11월 두달동안 1차로 1천500명의 주민등록을 전입시킨다는 목표다. 2차로는 삼호아파트 이외 지역 거주자들에 대해서도 전입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 예상되는 성과는?
군은 ‘지역살림 늘리기’가 단기간에 성과가 나지는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러나 정광덕 부군수와 총무과가 중심이 되어 분야별 추진상황을 매월 점검함으로써 성과를 조기에 구현한다는 의지다.
박철수 총무과장은 “지역살림 늘리기는 지역공동체와 행정이 기필코 구현해야할 당면현안이자 최상의 현실적 목표인 만큼 성과에 급급하지 않고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 꾸준하게 실천해나갈 것”이라면서 “실천과제의 대부분이 군민 체감도가 높고 군청 각 실·과·소 추진시책과 연계되어 있어 분야별로 가시적인 성과가 조만간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무를 맡은 천재철 행정담당은 “지역의 살림을 늘리고 불리고 높이는데 중점을 둔 과제들인 만큼 지역공동체가 함께 해내야할 숙제들”이라면서 “군민들과 기업체, 사회단체들에게 적극적인 협조를 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지역살림 늘리기’ 시책에 대해 군민들은 “매우 구체적이고 실천가능한 내용들인 만큼 분기별로 과제별로 추진실적을 군민 모두에게 알리고 부족하거나 실현불가능한 과제의 경우 군민 협조를 구하거나 다른 과제로 대체하는 등의 열린 행정 추진이 필요하다”고 공감을 표시했다.
편집국장 기자 yanews@hanmail.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www.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yanews.net/article.php?aid=811426559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02일 18:1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