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수철 농기계사고 주의해야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2011년 09월 30일(금) 10:22
가을 추수철과 농작물 수확철이 다가옴에 따라 관내 농가에서 농기계 사용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증가하고 있어 사용 농가의 주의와 안전이 절실하다.
경운기, 콤바인 등 농기계의 사용이 활발해지면서 최근 농기계 사고 발생도 급증하고 있다.
특히 어두워지는 저녁 시간에 많이 발생하며 도로를 주행 중인 경운기와 차량의 충돌이 가장 많다. 문제는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농기계 운전자들이 대부분 중상을 입거나 크게는 사망에 이어진다는 점이다.
얼마 전 야간에 도로에서 경운기를 운전 중인 농부와 승용차 간에 충돌 사고 발생하여 1명은 현장에서 사망하고, 1명은 중상을 입었다.
원인은 어두운 도로에서 경운기 운행시 경운기를 식별할 수 있는 전조장치들이 미흡하여 자동차 운전자들의 눈에 잘 띄지 않아 사고율이 높고, 경운기 후면에 조명이나 반사판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어두워지는 저녁 시간에 사고가 집중되었다.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야간운행을 삼가고 야간운행 시에는 농기계 후미에 야광반사경를 부착하거나 경광등을 부착해주고 운전자의 옷가지 등은 야간에 차량 전조등에 잘 보이는 밝은 색 계통의 옷을 입고 운행하며, 차량 운전자들도 야간 운행시 도로에서는 라이트 상향등을 이용해 전방 및 좌우를 잘 살펴 교통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교통사고는 순간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모두가 예방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막을 수가 없다.
우리 모두가 사고예방에 관심을 보인다면 자신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이 될 것이다. /송지훤(영암소방서 예방안전팀)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www.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yanews.net/article.php?aid=815158244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02일 16:3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