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해맞이 안전에 유의해야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2011년 12월 30일(금) 13:40
매년 새해 첫날이 되면 많은 등산객들이 전국 각지의 해맞이 명소인 산을 찾는다. 하지만 새해맞이 등산의 매력 뒤에는 항상 위험성이 내포되어 있다는 사실도 명심해야 한다. 겨울산행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반드시 챙겨야 한다.
첫째는 준비물로, 등산복은 일반용 내의는 면으로 되어있어 땀에 젖으면 마르지 않아 체온을 떨어뜨리므로 가능하면 땀을 발산하는 스포츠용 내의를 입는 것이 바람직하다. 청바지는 젖었다가 얼게 되면 뻣뻣해져 보행에 막대한 지장을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모자는 체온보호에 탁월하며 얼굴 전체를 가려주는 마스크도 준비하면 도움이 된다. 장갑은 모직이나 특수소재가 좋다. 면, 나일론, 가죽장갑은 동상의 위험이 있다.
등산화는 보온력이 있고 목이 길고 바닥이 딱딱한 등산화가 좋다. 겨울산에서는 눈이 많기 때문에 방수가 되지 않을 경우 발이 젖어 동상에 걸릴 우려가 많으므로 요즘은 방수등산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스틱을 잘 이용하면 다리로만 집중되는 하중을 30%정도 팔로 분산할 수 있고 무릎관절을 보호해 안정적으로 걸을 수 있어 안전사고예방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이젠은 낙상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장비다. 많은 사람들이 앞서간 경우에는 눈이 앞사람들의 발걸음에 다져져 매끈매끈해져 있거나 빙판산길로 변해있기 때문에 아이젠이 필요하다. 아이젠은 자신의 등산화에 맞는 튼튼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주상국(영암119안전센터)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이 기사는 영암군민신문 홈페이지(www.yanews.net)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yanews.net/article.php?aid=870473655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02일 08:3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