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왕인문화축제 기본계획 주요내용
검색 입력폼
 
지역사회

2013 왕인문화축제 기본계획 주요내용

61개 프로그램 중 신규프로그램 18개 ‘체험’ ‘놀이’ 대폭 보완

개·폐막식에 왕인맞이, 왕인모심…외국인 참여 프로그램 강화
문화체육관광부의 ‘2013년도 문화관광축제’ 선정에서 탈락함으로써 성공 개최에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군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2013 왕인문화축제’의 기본골격이 확정됐다. 인물축제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체험성과 놀이성, 일탈과 유희를 대폭 감안했고, 왕인박사 유적지에 대한 장소마케팅 강화전략도 세웠다.
■ 행사구성:6부문 61프로그램
올 왕인축제는 대표행사, 주제행사, 체험행사, 지역문화행사, 공연행사, 판촉행사 등 6개 부문에 모두 61개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왕인축제를 대표하는 행사는 2개로 메가 퍼레이드인 ‘왕인박사 일본 가오!’와 ‘기(氣)찬들 대동놀이’다. 특히 ‘왕인박사 일본 가오!’는 올 축제에서는 개막 이튿날인 4월6일 오후1시와 7일 오후1시 등 2회로 확대되어 운영된다. ‘기찬들 대동놀이’는 축제기간 매일 오전10시부터 오후6시까지 봉선대 광장에서 진행된다. 이들 두 프로그램은 체험성과 놀이성을 대폭 개선했다.
주제행사는 왕인박사 춘향대제, 개막행사 ‘왕인맞이’, 왕인학등 점등식, 폐막행사 ‘왕인모심’, 외국인 왕인문화탐험, 캐릭터 퍼포먼스 ‘왕인과 친구들’, 한일 테마깃발전 ‘등용문’ 등 7개로, 이 가운데 개막행사 ‘왕인맞이’, 폐막행사 ‘왕인모심’, 외국인 왕인문화탐험, 캐릭터 퍼포먼스 ‘왕인과 친구들’ 등 4개 프로그램은 올해 새로 도입됐다. 왕인학등 점등식과 한일 테마깃발전 ‘등용문’ 등 2개의 종전 프로그램은 왕인유적지의 장소마케팅 강화 차원에서 대폭 보강됐다.
체험행사는 벚꽃너털 건강걷기대회, 수능고득점기원 ‘왕인학등’달기, 신명의 두드림 ‘드럼서클’, 왕인 어린이 놀이터, 왕인학당 천자문교실, 왕인의 길 자전거답사, 구림마을 코끼리열차투어, 백제의상 스튜디오, 사이버 디카·폰카 사진콘테스트, 상대포 백제선체험, 상대포 왕인바람 연날리기체험, 왕인전래문물 구림도기체험, 왕인전래문물 한지공예체험, 천연염색체험 ‘백제의 빛깔놀이’, 구림마을 전통문화체험, 기체조 체험, 월출녹차 다도체험 등 17개 프로그램으로 짜여졌다. 왕인 어린이놀이터는 올해 새로 추가됐다.
지역문화행사는 낭주골 어울림한마당, 영암전통민속놀이 ‘삼호강강술래’, ‘도포제줄다리기’, ‘정동정호제’, ‘여석산쌍패농악’, ‘갈곡들소리’, ‘장부질노래’, 왕인 청소년페스티벌, 왕인학생선발대회, 영암어린이예술제, 영암화전놀이 ‘꽃달임’, 영암민속예술단 국악한마당, 영암관광사진전, 왕인문해학교 홍보관, 국립공원 월출산 홍보관, 천년고도 구림마을스테이, 도갑사 템플스테이, 영암관광 1일 버스투어 등 18개 프로그램이 들어있다. 이중 낭주골 어울림한마당과 왕인문해학교 홍보관, 국립공원 월출산 홍보관은 새로 도입됐다.
공연행사는 11개 프로그램 모두 새로 확충됐다. 한일 듀오공연 ‘타악&스트리트서커스’, 꽃뜨락 포크음악회, 창작마당극 ‘기찬들 천지밥’, 중국변검쇼 ‘차이나매직’, 개막특집 KBC축하쇼, 평양민속예술단 공연, GFN광주영어방송 ‘K-pop 외국인가요제’, 인디밴드 바닥프로젝트, 크로스오버&아카펠라, 기찬 콘서트 ‘구림의 밤‘, 거리뮤지션 버스킹 공연 등이다.
이밖에 판촉행사로는 기찬들 쇼핑몰 운영, 영암 농·특산물 홍보·판매관 운영, 영암향토음식판매관 운영, 영암관광상품 및 영암도기할인판매장 운영, 다문화음식점 운영, 할머니장터 운영 등이 들어있다.
■ 신규 프로그램 소개
올 축제에 새로 도입된 프로그램 가운데 한일 듀오공연 ‘타악&스트리트서커스’는 왕인의 역사를 공유하는 한일이 친선을 다지는 문화교류마당이다. 한국의 타악과 일본의 스트리트서커스가 어우러지는 개막 축하공연이기도 하다.
역시 개막행사인 ‘왕인맞이’는 왕인박사의 소통과 상생의 정신을 널리 알리고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영암발전을 기원하는 자리다. 주한 외교사절과 함께하는 특별한 개막 세레모니가 연출된다. 또 폐막행사에 새로 들어있는 ‘왕인모심’ 프로그램은 4일간의 축제를 마무리하고 축제를 위해 수고한 자원봉사자와 군민들의 노고를 치하하며 왕인의 정신을 되새겨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자리이다.
꽃뜨락 포크음악회는 축제장 일원에 흐드러지게 핀 벚꽃을 배경으로 추억의 7080 포크음악과 팝송 등이 어우러지는 포크음악회다.
창작마당극 ‘기찬들 천지밥’은 기찬들에서 생산되는 달마지쌀과 영암 농·특산물을 소재로 각박한 세상살이에 주름진 농민들의 삶을 풍자와 해학으로 풀어낸 유쾌한 마당극이다. 밥의 중요성을 건강한 웃음으로 전달한다.
중국변검쇼 ‘차이나매직’은 중국을 대표하는 전통극 변검과 함께 비둘기 마술, 링 마술 등 다양한 장르의 마술공연을 선보인다.
거리뮤지션 버스킹 공연은 무대와 객석의 경계 없이 방문객과 함께 어우러지는 거리음악공연이다.
GFN광주영어방송 ‘K-pop 외국인가요제’는 전국 영어방송 청취율 1위인 GFN광주영어방송 특집으로 진행하는 외국인 대상 한국노래 부르기 경연대회다. 외국인 방문객 유치가 기대되는 프로그램으로, 왕인축제의 세계화를 지향하게 된다.
인디밴드 바닥프로젝트는 관객과 음악으로 소통하는 음악공연이며, 외국인 왕인문화탐험은 GFN광주영어방송이 주관해 왕인박사의 상생정신을 배우고 즐기는 집단참여프로그램이다. 외국인들이 왕인박사 유적지 곳곳을 돌며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왕인과 영암의 문화를 이해하는 외국인 문화탐험 프로그램이다.
이밖에 캐릭터 퍼포먼스 ‘왕인과 친구들’은 왕인박사와 그 부인, 문방사우(文房四友), 도선국사, 악성 김창조 선생, 영암군 캐릭터 기찬이와 기순이 등 10여개의 독창적인 캐릭터들이 방문객들을 맞고 축제의 난장을 연출하는 테마퍼포먼스다. 또 왕인 어린이놀이터는 어린아이를 동반한 관광객들이 참여해 한자로 이뤄진 천자문을 다양하게 즐기면서 배우는 천자문 패키지 체험 놀이터다.
이춘성 기자 yanews@hanmail.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