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운기)는 미래 성장 가능성이 있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농업경영체를 대상으로 작지만 강한 농업경영체 육성을 위한 농가경영개선 실천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교육은 기본과정, 심화과정, 후속과정 등으로 단계별로 진행되며 지난 3월11일 기본교육을 시작으로 25일과 26일 심화교육을 마쳤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심화교육과정을 마친 핵심 강소농에 대해서는 분야별 모임체를 구성하고, 후속교육으로 작목별 자율모임을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강소농 농가별 실천사례를 공유하고 농가경영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강소농’이란 농업 선진국에 비해 작은 경영규모이지만 고객가치 창출과 기반확보 등의 혁신역량을 갖추고 경영목표를 지속적으로 달성하는 농업경영체를 말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비용절감, 품질향상, 고객확대, 가치창조, 역량개발 등 5가지 요소의 종합적 실천을 통해 농가소득 10%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운기 소장은 “강소농을 대상으로 변화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농가 경영분석과 진단, 강소농 육성 관리시스템 교육, 영농현장에서의 애로점을 신속히 해결해 줄 수 있는 현장 컨설팅 강화 등을 통해 경영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국희 기자 njoa@hanmi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