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남도 의원
최근 세계 최대의 모터스포츠축제인 F1 코리아 그랑프리를그랑프리를 20여일 앞두고 내외신들의 우려섞인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하지만, F1조직위원회와 대회운영기업(KAVO)은 이러한 지적에 대해 F1경주장 최종검수 통과를 자신하며 대회준비에 차질이 없다고 누차 밝히고 있어 이곳 영암영암 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첫첫 F1대회를 손꼽아 기다려온 지역주민과 나 역시 내심 안도하며 대회대회 개막을 차분히 기다리고 있다.
60년 F1역사를 살펴보더라도 대회를 처음 유치한 국가들은 통과의례처럼 비슷한비슷한 홍역을 치렀다. 작년 첫 대회를 치른 아부다비는 대회 개최 20일전에서야 검수를 받았지만 지금은 세계에 가장 아름다운 F1서킷으로 손꼽히고 있는 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F1경주장 건설이 늦어진 것은 예년에 비해 장마가 끝난 이후에도 계속된 비와 태풍 등 악천후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불가항력적인 측면이 있다하더라도 국제행사준비가 지체된 이유에 대해 F1 관계기관별로 지금이라도 꼼꼼히 되돌아보고 남은기간 차질없이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국내외 F1 연락창구인 KAVO가 마지막까지 F1관련 국제기구들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보다 공세적이고 선제적인 해외홍보에 집중하는 것이 절실하다.
특히, 이번 내외신들의 F1경주장 건설 논란에 대해 KAVO가 이러한 시스템을 갖추고 조기에 대응을 했더라면 불필요한 논란을 미연에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점에서 KAVO가 주축이 된 해외홍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할 것이다.
아울러, 우리 정부가 F1에 좀더 전향적인 자세로 일찍 관심을 가져주었다면 대회준비가 이처럼 촉박하지는 않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F1특별법이 2006년 12월 국회에 최초로 제출되었으나 우여곡절 끝에 2009년10월에서야 제정되었고, 이 때문에 대회준비를 총괄할 F1조직위원회 발족도 같이 늦어지게 된 것은 여전히 뼈아픈 기억으로 남으며 지금까지 정부가 주기로한 국비지원이 덜 되고 있는 것은 마음 아프다.
몇 주후에 영암에서 개최되는 F1 대회의 공식명칭은 ‘F1 코리아 그랑프리(Formula One Korean Grand Prix)’이다. 세계적으로 수많은 스포츠 이벤트가 벌어지고 있지만, 국가의 이름을 전면에 내세우는 스포츠 이벤트는 그렇게 흔하지가 않다. 세계3대 스포츠 이벤트로 분류되고 전세계 6억명의 TV 시청자 팬층을 확보하고 있는 F1 대회 시리즈에 올해부터 새롭게 ‘코리아’라는 브랜드를 부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국가홍보효과는 과연 얼마나 될까? 따져보아야 할 일이지만, 적지 않은 경제적 가치를 파생하게 될 것이라고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전남 F1 대회’가 아닌 만큼 국가에서도 상응한 비용을 지불하고 지원을 하는 것이 마땅한 일이라 여겨지며, 국회에서 F1 대회지원 특별법을 제정한 목적도 다르지 않은 이유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올림픽, 월드컵 같은 국제스포츠 이벤트의 성공개최를 통해 국가의 힘을 키워 왔다. 그리고 마지막 남은 국제행사 ‘F1 코리아코리아 그랑프리’가 출발선에 서서 마침내 그 힘찬 질주를 준비하고 있다.
영암호의 절경과 리아스식 해안 등 전세계 F1팬들이 감탄할 만한 자연요건을 갖춘 ‘F1 코리아 그랑프리’는, 4천여 대회관계자와 전세계 6억명의 시청자들에게 잊을 수 없는 소중한 추억이 될 것이다. 그리고 피부색, 성별, 나이, 언어, 사상과 종교 등 모든 경계를 초월하여 세계인이 하나가 되는 지구촌 축제가 될 것이다.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다.
수많은 역경을 딛고 여기까지 온 대한민국 첫 F1대회가 마지막까지 난관을 극복하고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자부심을 갖고 이 행사에 전폭적인 지지를 해주어야만 가능한 일이다. 우리가 무관심하고 방관하게 된다면 아무리 세계적인 F1대회이더라도 남의 잔치로 끝나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최초의 F1대회도 일희일비하지 않고 우리 모두의 지혜를 모아 마지막까지 심기일전한다면 대한민국 역사에 한 획을 긋는 기념비적인 사건으로 후대에 기억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강우석 www.yanews.net
2026.01.05 10:16
공식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