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수철 농기계사고 급증에 따른 주의
검색 입력폼
 
오피니언

추수철 농기계사고 급증에 따른 주의

가을 추수철과 농작물 수확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관내 농가에서 농기계 사용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 및 증가하고 있어 사용 농가의 주의와 안전이 요구된다.
요즘 본격적인 추수철이 다가오면서 경운기, 콤바인 등 농기계의 사용이 활발해지면서 최근 농기계 사고 발생도 급증하고 있다. 특히 어두워지는 저녁 시간에 많이 발생하며 도로를 주행 중인 경운기와 차량의 충돌이 가장 많다.
며칠 전 야간에 도로에서 경운기를 운전 중인 농부와 승용차 간에 충돌 사고 발생하여 1명은 현장에서 사망하고, 1명은 중상을 입었다. 원인은 어두운 도로에서 경운기 운행시 경운기를 식별할 수 있는 전조장치들이 미흡하여 자동차 운전자들의 눈에 잘 띄지 않아 사고율이 높고, 경운기 후면에 조명이나 반사판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어두워지는 저녁 시간에 사고가 집중되었다.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위해서는 가급적이면 야간운행을 삼가고 야간운행 시에는 농기계 후미에 야광반사경를 부착하거나 경광등을 부착 해 주고 운전자의 옷가지 등은 야간에 차량 전조등에 잘 보이는 밝은 색 계통의 옷을 입고 운행하며, 차량 운전자들도 야간 운행시 도로에서는 라이트 상향들을 이용해 전방 및 좌우를 잘 살펴 교통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교통사고는 순간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모두가 예방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막을 수가 없다. 우리 모두가 사고예방에 관심을 보인다면 자신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이 될 것이다. / 영암소방서 영암119안전센터 장미정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