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중국에서는 중추절(中秋節)이라고 부른다. 가을의 중간이라는 뜻이다. 중국 고대 역법(달력)에서는 8월을 '중추'라고 불렀고, 가을의 둥근 달이 단결과 화목의 상징이라 여겨 단원절이라고도 했다 한다. 중추절 때 주요행사는 달에 제사를 지내는 일과 달구경으로 나뉘는 데 후에는 달구경이 제사보다 중시되면서 엄숙한 제사는 가벼운 오락으로 변했다. 당나라 시인 이백이나 두보처럼 중국의 많은 시인들이 달을 보며 시를 읊은 이유다.
중국의 중추절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우리의 추석은 한가위 또는 가위, 가배(嘉俳)라고도 부른다. 가위는 8월의 한가운데 또는 가을의 가운데를 뜻한다. '한'은 '크다'는 뜻으로, 크다는 말과 가운데라는 말이 합해졌으니 한가위란 음력 8월의 한가운데에 있는 큰 날이란 뜻이다. 중국에서 중추절은 공휴일이 아니다. 정상근무가 보편화되어 있지만 경우에 따라 하루 쉬는 곳도 있다고 한다.
일 년 내 농사일로 바빴던 우리 조상들이 '더도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고 소망한 것은 풍성함을 기원하는 뜻이다. 하지만 그 풍성함은 비단 물질적 풍요만을 뜻하진 않는다. 주위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수확의 기쁨을 나누는 정신적 풍요함도 깃들어 있다. 올 추석에도 불우이웃을 생각하는 마음 잊지 말았으면 한다.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2026.01.02 16:35
공식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