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암축협(조합장 서도일)에 따르면 구랍 22일 농림수산식품부가 주관한 축산물 브랜드 경영체 협의회에서 녹색한우는 ‘축산물 브랜드 경영체 평가’에서 최우수상,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각각 수상하는 브랜드로 선정돼 인센티브로 무이자 자금 10억원과 3억원을 각각 지원 받게 됐다.
특히 녹색한우공동사업법인 서도일 협의회장은 전국 브랜드 경영체협의회 부회장에 선출되기도 했다.
농식품부의 이번 평가에서 녹색한우는 ▲1등급 이상 출현율과 ▲사육·규모·방역 ▲계약출하율 ▲혈통등록비율 등에서 높은 성적을 거뒀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녹색한우는 2010년, 2011년, 2012년 연속해서 소비자시민모임에서 주최하는 ‘소비자시민모임 인증’을 획득했고, 2010년에는 농식품부 축산물 브랜드 경영체 평가에서 최우수상과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에서 조직발전상을 수상함으로써 전국적인 한우 브랜드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녹색한우조합공동사업법인 서도일 협의회장은 “최근 우리 축산업은 한미FTA 타결로 미국산 쇠고기 수입문제, 국제 원유가 상승 및 배합사료 가격 상승, 한우 가격 하락 등으로 많은 어려움과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회원농가와 고통을 함께 하고 축산업 경쟁력 제고로 생존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있는 자구책 마련에 더욱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녹색한우는 2008년 지육사업을 시작으로, 2010년 부분육 판매사업에 나서 현재 나주시 산포면 위치한 녹색한우 유통센터에서 소포장 가공 및 급식가공, 온라인 판매 사업을 하고 있다.
또 대형유통 교섭력 확대를 위해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사업과 HACCP 지정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등 녹색한우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그 결과 녹색한우 유통센터는 지난 11월3일 HACCP 지정 사업장으로 지정, 깨끗하고 위생적인 콜드체인시스템(Cold chain system)을 유지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서도일 조합장은 “앞으로 녹색한우는 명품관 설립 및 수도권 지역 유통망 개설, 유통센터 활성화 사업 등을 통해 안정적인 녹색한우 판매망을 구축하는 등 회원농가의 유통을 책임질 계획”이라면서 “대내외 각종 홍보활동 및 우수 브랜드 인증과 브랜드 경진대회 참가 등으로 소비자에게 한 층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및 판촉활동 적극 매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2026.01.02 06:44
공식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