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기술보급 시범사업 농가들 호평
검색 입력폼
 
자치/행정

새 기술보급 시범사업 농가들 호평

목재펠릿보일러, 배기열회수장치 등 겨울영농 에너지 절감 효과

군 농업기술센터, 3월까지 현장기술지원반 운영 적극 홍보 나서
기름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겨울농사에 나선 시설원예농가들의 고민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군 농업기술센터가 추진한 새 기술보급 시범사업인 목재펠릿보일러와 배기열 회수장치가 농가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는 등 주목받고 있다.
새 기술보급 시범사업은 농촌진흥기관에서 개발 보급하거나 업체와 공동 개발한 여러가지 우수한 에너지 절감기술 등을 농가에 시범적으로 보급하는 사업.
군 농업기술센터가 이번에 보급한 사업중 실효성이 입증돼 농가의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은 목재펠릿보일러와 배기열 회수장치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겨울철 시설원예 농가의 경영비 절감을 위해 농촌진흥청, 전남농업기술원과 공동으로 새 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 결과 20-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한 것으로 자체분석하고 있다.
목재펠릿보일러의 경우 목재나 제재소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높은 온도와 압력으로 압축해 만든 펠릿을 이용한다. 목재 펠릿이 연소되면서 나오는 열량으로 물을 데우고 뜨거워진 온수가 배관을 따라 하우스 내를 순환하면서 휀코일 유니트를 통해 뜨거운 공기를 밖으로 배출해 하우스를 난방하는 원리다.
특히 목재펠릿은 이산화탄소 배출이 거의 없어 친환경 녹색성장을 위한 맞춤형 연료로 인정받고 있으며, 경유 온풍기 대비 30% 이상의 에너지 절감효과를 보여, 장기적으로 화학연료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배기열회수기는 온풍난방기 배기열의 최대 85%를 회수해 온실난방에 재이용하는 원리다. 한번 사용한 열을 다시 사용하기 때문에 15-25% 정도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으며, 1회 설치로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고 설치 및 조작이 간단한 장점을 갖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3월 시설원예 농가들과 함께 목재펠릿보일러와 배기열회수장치에 대한 연시회를 개최해 경영비 절감효과가 있는지, 사용상 문제점이나 불편한점은 없는지 등 보다 객관적인 평가를 할 계획이다.
또 동절기 에너지절감을 위한 현장기술 지원반을 1월부터 3월까지 자체 운영해 기름값을 줄일 수 있는 방법과 난방관리 시 주의사항을 제시하고 온풍난방기 버너 분진제거기술 등 실용적 농업에너지 절감기술 홍보와 농업인 애로사항 청취 및 해결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