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노령연금 신청하세요
검색 입력폼
 
지역사회

기초노령연금 신청하세요

군, 65세 이상 오는 4월부터 인상 지급

군은 올해 기초노령연금 인상 급여액이 확정됨에 따라 오는 4월부터 인상된 금액으로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65세이상 단독노인의 경우 소득인정액이 78만원(부부공동 일 경우 124만8천원 이하)이하인 경우 신청에 의해 지급받게 되며 단독수급은 9만4천600원, 부부공동은 15만1천400원으로 전년대비 3.7% 인상된 금액이다.
기초노령연금은 다른 제도와 달리 부양의무자인 자녀의 소득 및 재산조사가 제외됨으로써 더 많은 어르신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노후 소득보장 제도로, 현재 영암군에서는 매월 1만600여명에게 9억여원이 지급되고 있다.
신청 시 신분증과 연금지급을 희망하는 본인통장, 금융정보 제공동의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되고, 대리 신청할 경우에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과 신청자 본인의 신분증을 추가로 지참하면 된다.
한편, 기초노령연급 수급자에게도 이달부터 압류방지 전용통장(일명 ‘행복지킴이 통장’)이 확대 시행됨에 따라 그동안 수급금액까지 금융기관에 압류되는 안타까운 사례를 원천봉쇄할 수 있는 길도 마련됐다.
군 관계자는 “기초노령연금은 신청주의이기 때문에 올 선정기준액이 작년대비 대폭 완화된 만큼 그동안 기초노령연금을 신청했다가 소득 및 재산이 다소 초과되어 탈락했거나, 혹은 본인 스스로 판단해 신청을 포기했던 노인들의 경우, 해당 읍면사무소에 꼭 신청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영암군민신문 www.yanews.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