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과제 발굴은 일자리 창출, 서민생활 안정, 공정사회 구현 등을 위한 창의적인 제도개선과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한 내부 제도 개선, 군민편의 증진과 군민과의 소통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등에 초점이 맞춰진다.
군은 특히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현장 공무원의 제도개선 참여를 독려하고 부서별 각종 시책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등을 위주로 발굴하며 온라인 공유방(하모니 시스템)을 활용해 보다 쉽게 과제발굴에 접근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이번 행정제도 선진화 과제 발굴에 따른 우수사례는 오는 10월 예정된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 행정제도 선진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입상자에게는 대통령·기관 표창, 포상금 등 많은 혜택도 주어진다.
실무부서의 심사를 거쳐 채택된 과제에 대해서는 즉시 군정에 반영할 수 있게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며 매분기 추진상항을 점검해 실천적인 과제 발굴이 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행정제도 개선과 관련해 과제 발굴에 그칠 것이 아니라 우수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 운영해 군민요구에 부응하고 현장의 소리를 듣고 군민의 눈높이에 맞춘 제도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국희 기자 njoa@hanmir.com